산행기 종합/산행기(2010년)

덕유산 종주(6월11일,12일 )..

겨울산8 2010. 6. 13. 20:02

향적봉과 중봉사이의 고사목과 철쭉..그리고...

*산행지:덕유산.

*산행자:운무와 겨울산 둘이서.

*산행거리및 소요시간:14시간 50분(휴식,중식,사진담기 포함).

-첫째날(11일):이정표상 11.3km.8시간.

-둘째날(12일):이정표상 14 km, 6시간50분.

*산행일:2010년 6월11~12일 양일간.

*산행코스:육십령-서봉-남덕유산-월성재-삿갓봉-삿갓골대피소(1박)-무룡산-동엽령-중봉-향적봉-설천봉-무주리조트.

*구간별 산행시간

1일차(11일).                                 2일차(12일).

09:10 육십령 산행시작.                     06:20 삿갓골 대피소 출발.

10:10 할미봉.                                07:15 무룡산 정상.

11:00 덕유교육원 갈림길 첫번째.          09:00 동엽령.

11:40 헬기장.                                 10:20 덕유평전.

12:25~13:00 까지 중식.                     10:45 중봉.

13:30 서봉(장수덕유산).                     11:05 향적봉 대피소.

14:35 남덕유산.                               11:50 까지 중식.

15:00 남덕유산 출발.                         12:00 향적봉.하산시작.

15:30 월성재.                                  13:10 무주리조트 도착(산행완료).

16:50 삿갓봉.

17:10 삿갓골재 대피소 도착(1박).

오랫만에 울카페 회원이신 운무님과 덕유산종주를 하고왔습니다.

11일 서산에서05:00시 출발하여 1시간 50분만에 무주터미널에 도착..터미널앞 주차장에 애마를 세우고..아침식사를 한후 장계까지 가는 시외버스를 타고 이동..장계에서 육십령까지는 택시로(메타기로 11,300원 나오더군요) 이동하였습니다.첫날은 날씨도 좋았고 산행을 일찌기 시작하여..삿갓골 대피소까지 시간적 여유가 많아 놀며 쉬며 걸어 8시간 걸렸네요^^.

둘째날은 전국적으로 비가 온다는 예보가 있어 하루종일 비맞으며 걸을 생각이었는데..다행히 비는 밤에만 내리고 새벽에 그치어 산행내내 조금 흐린날씨에..바람만 조금 불어 오히려 산행하기엔 더욱 좋았습니다.비만 안오면 다행이다 생각했던 것을 이제는 멋진 운해를 보여달라 욕심을 내었지만.그것은 허용되지 않더군요^^.덕유평전에서 향적봉까지의 철쭉밭은 오래 머물고 싶도록 정말 좋았습니다.

향적봉에서 리프트타고 편하게 하산을 하려다 거센 바람에 운행을 하지않아 그냥 무주리조트 스키 슬로프로 하산을 하였습니다.하산을 하여보니 셔틀버스가 조금전 출발하고 3시 30분까지 기다린후 무주까지 운행하는 무료셔틀을 타고 이동하여 차량을 회수후 서산으로 귀가 하였습니다.무주까지 택시비는 26,000원 달라 하더군요^^.시간도 많고 하여 그냥 2시간 조금 넘게 버스를 기다렸지요^^.

산행중 담아온 풍경과 들꽃들 모음을 올립니다.

첫째날(6월11일)..날씨는 맑음..

1.육십령..무주에서 승용차를 주차 시키고,장계까지 버스로 이동(약 50분 소요)..그후 장계에서 택시로(요금은 12,000원) 육십령 까지 이동 하였습니다.

2.육십령 정상석 뒷면에 새기어진...아랫마을이 논개가 태어난 생가인가 봅니다^^.

3.육십령에서 산행 초입에 들어서는 운무님..

4.오늘은 육십령에서 월성재를 지나 삿갓봉을 오른후 삿갈골재 대피소까지 하산후 1박을 하였습니다.

5.할미봉 오름길에 뒤돌아본..

6.할미봉 오름길에 당겨본..가야할 서봉(좌측)과 남덕유산 모습입니다.

7.할미봉 정상.남쪽으로 지리산 천왕봉이며..여러 산군이 조망되는 곳입니다.

8.할미봉 오름에 내려다본..둥그런 곳이 종마장 이라네요.육십령 오르기전 우측에 있는..

9.할미봉에서 조금 지나면 나오는 대포바위 갈림길..우리는 내려가지 않고 바로 직진을 하였습니다.

10.예전에 갔을 때는 너덜 거리던데..다시 말끔 하게 안내판을 재정비 하였네요.

11.대포바위 설명 안내판에서 서봉 방향으로 조금더  진행후 전망대에서 당기어본 대포바위..모습입니다.

12.서봉 오르기전에 김밥으로 점심을 해결하고..드디어 서봉(장수덕유산)에 올랐습니다.운무님과 우측뒤로 남덕유산 모습.

13.서봉에서 남덕유산으로 이동하며 뒤돌아본..내려오는 계단..

14.남덕유산..영각사에서 몇몇 산님들이 오르고 있었습니다.

15.이제 남덕유산 정상에 섰습니다.

16.운무님.

17.겨울산..오랫만에 선그라스 쓰고 폼좀 잡았습니다^^.ㅋㅋ.

18.저아래 보이는 나무 계단이 영각사에서 올라오는 계단 입니다.

19.남덕유산에서 바라본..가야할 삿갓봉(앞)과 뒤로 무룡산..

20.삿갓봉에서 뒤돌아본 남덕유산(좌)과 서봉(우측)..

21.월성재.남덕유산과 삿갓봉 사이에 고개 입니다.

22.삿갓봉을 오르려면 우측으로 300m를 올라야 합니다.

23.삿갓봉에 올라..

24.내일 걸어야할 주릉의 모습입니다..

둘째날(6월12일)..날씨는 흐림.삿갓골 대피소에서 1박을하고..

25.삿갓골대피소..새벽까지 내리던 비가 그치고..산님들이 산행을 시작하려 하네요..우리도 이른 아침을 먹고 무룡산을 향해 출발..

26.어제는 저녁 이른시간에 도착하여 요아래 참샘에 가서 대충 샤워를 하고 옷을 갈아 입었습니다^^.

27.무룡산 오르기전 비가 그치니 산아래 운무가 조금씩 피어 오르고..멋진 장면을 기대하며 산행을 시작하였지요.

28.바람이 느껴 지시나요^^.무룡산 오름길에 얼마나 세차게 바람이 불던지..풀들이 누웠습니다.

29..오랫만에 산길에서 만나는 노랑턱멧새 입니다^^.예쁘죠^^.

30.무룡산을 오르기전 나오는 나무계단..운무님..

31.무룡산 오르기전 뒤돌아본..

32.이제 무룡산 정상에 도착..

33.우리가 걸은 숲길입니다..비는 그쳤지만.아직 운무가 조금씩 드리워져 있지요.

34.주변 산군들이 운무에 가려져 있습니다..

35.무룡산 지나..뒤돌아본 걸어온길..

36.동엽령에 도착..

37.이제 덕유평전..철쭉이 한창 입니다..운무님이 만세를 부르는군요^^.

38.철쭉과 저멀리 운해속 산군들..

39.철쭉이 제법 피었는데..빛이 없어서 아쉬움 입니다^^.

40.중봉 오르기전에 뒤돌아 내려다본 덕유평전의 철쭉군락 모습입니다.

41.삿갓골재 대피소부터 함께한 산님들..

42.산철쭉과 풍경.

43.향적봉 거의 다가 나오는 고사목과..철쭉.

44.고사목과 어우러진 철쭉..

45.덕유평전에서 중봉지나 향적봉까지 철쭉이 만개 하였습니다.

46.저기 돌탑이 향적봉..

47.우리는 배가 고파 먼저 대피소에서 라면을 끓여먹고 향적봉 정상에 올랐지요^^.

48.드디어 향적봉 정상 입니다.산님들께 부탁하여 한컷..

49.내려다본 설천봉..무주리조트 곤드라..운무님과 제가 곤드라를 타보지 못해.이번에 한번 편하게 하산하자 하여 이리로 하산을 합니다.

50.하산을 하였는데..바람에 거세어 오늘은 운행을 하지 않는다네요^^.에구~.슬로프를 걷다 칠봉으로 하산을 할까..잠시 고민..걍 무주리조트로 하산을 합니다.

51.붉은악마 복장으로 오르고 있는 산님들..SBS 방송에서 향적봉 정상에서 촬영을한다 하네요.오늘이 월드컵 그리스전 이군요^^.

52.이제 무주리조트에 하산을 하며..산행을 마칩니다.

산행중 만난 들꽃들 모음입니다..

봄에서 여름으로 바뀌는 시기라..들꽃들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53.금강애기나리.

54.꽃쥐손이.

55.꽃쥐손이 군락..덕유평전부터 향적봉까지 정말 많았습니다.아마 애들이 봄에서 여름꽃으로 넘어가는 중간에 피는 애들 이겠지요.

56.눈개승마.

57.물참대.

58.백당나무.

59.삿갓나물..그위에 철쭉이..

60.세잎종덩굴.

61.죽대.

62.풀솜대(지장보살).

63.할미꽃.

64.각시괴불나무.

65.매발톱나무.

66.큰앵초.

67.큰앵초.

68.큰앵초..잠시 빛이 들었습니다.

69.선백미꽃.

70.선백미꽃.

71선백미꽃.

'산행기 종합 > 산행기(2010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가리골 트래킹(7월8일).  (0) 2010.07.09
방태산(6월28일)..  (0) 2010.06.30
태안 백화산(6월1일).  (0) 2010.06.02
치악산(5월27일)..  (0) 2010.05.29
서산 아라메길(일락산)..  (0) 2010.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