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 종합/산행기(2021년)

감악산(1월5일).. 원주,제천..

겨울산8 2021. 1. 6. 13:39

아래 청색 실선이 이번 산행 경로 입니다.. 약 12.5km 거리..  만남의 광장부터 재사동 까지(하늘색 실선) 지방 도로는

그 거리가 약 2km 정도 되고요, 적색 실선은 그곳 재사 1교에 약 1km라 적혀 있는데 차량으로 메타 찍어보니 1.5km

입니다. 산행후 지친 몸으로 약 3.5km 거리를 걸어야 재사 3교 앞에 세워든 차량을 회수 할수 있었는데..

여주에서 오셨다는 고마우신 산님의 도움으로 무사히 쉽게 차량을 회수.. 감사 드립니다.. 올해 복받으실 겁니다^^.ㅎ.

이번 산행 지도와 경로 입니다..

 

산행지: 감악산(제천,원주).

산행일: 2021년 01월 05일.

산행자: 운무님과 겨울산.

산행코스: 재사골(재사 3교)-석기암봉-재사골재-감악산-능선길-만남의광장.

산행거리및 시간:  약 12.5km  6시간 40분 (휴식: 1시간 10분 ).. 

산행 날씨: 맑음.

 

운무님이 이틀 쉬는날..  서산에서 원주로 와서 함께 감악산을 올랐습니다. 

감악산 산행 들머리 이동중 바라본 치악산엔 전날 살짝 내린 눈과.. 상고대로 하얗게 변해 있더군요..

치악산은 얼마전 다녀왔고, 운무님이 가보지 않은 감악산을 가기로 하였습니다.

겨울 감악산은 그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이더군요.. 오랫만에 유격훈련 찐하게 받고 왔네요..ㅋ.

 

아래 산행중 모습들 입니다.

 

원 산행 계획은 날씨도 춥고(절기상 소한) 하여 만남의 광장에서 한바퀴 원점회귀(약 7km) 하려 했는데,

운무님이 양에 차질 않는지 지도를 보고 재사골에서 조금 크게 원점회귀 산행을 하자네요..

오늘 산행의 고생길 시작 이었습니다^^.ㅎ.

 

재사골 재사 3교.. 경화 갤러리 앞에 주차하고 산행 준비를 합니다..

 

경화 갤러리 앞에서 바라다 본 감악산...

 

 

 

임도길을 따라 오르다 나오는 갈림길.. 좌측으로 이렇게 입산 금지라 적혀 있더군요..

우리는 우측 임도를 따라 오르다 지도를 살펴 보니 아무래도 이길이 아닌것 같아 다시 200여 미터 빽을 하여

다시 이곳으로 돌아 왔습니다.. 산길아님, 입산금지.. 대부분 이런곳이 산길이지요^^.ㅎ.

우측길로 계속 올랐으면 석기암봉과 감악산 중간에 재사골재로 오름길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보고요.

 

한동안 이런 임도길을 걸어 오릅니다..

 

숨은 그림 찾기.. 들꿩이 한마리 보이네요.

 

이곳에서 다시 우측길로...

 

 

 

이곳 작은 묘지 한기가 있는... 겨우 산행 들머리를 찾아 오릅니다.. 오래된 리본도 몇개 보이고요..

이제 이곳 부터는 경사도가 제법 높은 눈길을 걸어 올라야 합니다.. 석기암봉 까지..

 

 

 

바람이 얼마나 불던지.. 추운데 경사가 높은 눈길을(낙엽이 쌓인) 힘들게 올라 도착한 석기암봉..

 

 

 

석기암봉에서 건너다본 가야할 감악산.. 뒤로 치악산 남대봉이 보입니다.. 남대봉 아래 상원사도 보이고요..

 

 

 

석기암에서 고도를 낮추어 감악산을 향하여..

 

노란 리본은 아마 서산시의 나홀로 산우회 띠지로 보입니다^^.ㅎ. 반갑네요^^.

 

 

 

산길에 제법 보이는 유리산누에나방 고치입니다..

 

이곳은 평전.. 감악평전 이라 부를까^^.ㅎ.

암튼 이곳에 바람도 불지 않고 햇살도 따사로와 컵라면으로 점심을 먹고..

 

 

 

 

 

위의 평전 에서 조금 지나면 이곳이 재사골재 이고요.. 요부골은 제천 방향으로 하산길 입니다..

 

고도를 한껏 낮추었다 다시 높입니다..

 

뒤따라 오르는 운무님..

 

나무 데크길을 오르면 전망대가 나오고...

 

우리가 지나온 석기암봉과 주릉을 바라다 봅니다.

 

이곳은 영월과 정선 어디쯤 되는데.. 

 

당겨 보았는데... 태기산 인가 봅니다.. 용평쪽 발왕산 부근 이라 생각하고 당긴 것인데...

아! 육백마지기가 있는 청옥산에 풍력발전기가 있는 거네요. 좌측이 가리왕산 이라 하고요..

 

다시 석기암봉을 바라보고요..

 

소나무가 바위위에서 살아 갑니다..

 

이제 이곳부터 유격 시작 입니다^^.

 

우리가 차를 놓고 오른 재사동.. 저뒤로 황둔리 모습 입니다..

 

당겨 봅니다.. 재사3교에 운무님 애마가 있고요..

 

 

 

 

 

적색 실선이 우리가 걸은길 이고요..

 

 

 

감악산 정상 입니다.. (945m) 일출봉(제천)..

 

정상석..

 

감악산 정상에서 겨울산 새해 인사 드립니다^^.ㅎ. (스마트폰 사진)

새해 건강들 하시고 멋진 산길 걸으시길 기원해 봅니다..  코로나도 빨리 물러 가길..

 

저기 석기암봉과 우리가 걸어온 주릉..

 

정상 위에 살아가는 소나무.. 여름 같으면 저 위까지 오르겠는데.. 운무님이 오르지 말라고 만류하여^^.

위에서 내려다 보면 백련사가 보이 거든요^^.

 

이제 정상에서 내려와 월출봉으로 이동(원주시 정상석)..

 

 

 

월출봉 오름전에 전망 좋은 암봉에서 돌아본 정상..

 

운무님.. 

 

 

 

월출봉 입니다... 

 

치악산 방향을 바라 보고요..

비로봉은 앞에 산에 가리어 보이지 않네요.. 앞에 보이는 산은 예전에 걸었던 매봉산으로 생각이 드네요..

오래전 황둔리에서 매봉산 거쳐 남대봉으로 이어 걸었던 기억이 어슴프레 나네요^^.

 

멀리 하얀 시설물이 백운산 임을...

 

 

 

 

 

산길은 본격적인 유격장 입니다.. 겨울엔 이곳으로의 하산은 비추 입니다..

이곳에서 조금 내려가다 재사골로 원점회귀를 하려 했는데.. 아무리 찾아도 하산 길을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한겨울 눈이 쌍이고 험한 바위가 많은 곳이라 포기하고 만남의 광장으로 하산을 결정 하였고요..

하산하여 택시를 부르던가 뭔가 방법이 있겠지요^^.

 

조망이 좋은 바위(아마 이곳이 마당바위로 생각됨)에서 돌아본 정상.. 스미트폰 사진.

 

 

 

저곳 재사골로 하산을 하여야 차량을 회수 하는데.. 

 

운무님 먼길 와서 오늘 유격훈련 한번 찐하게 받고 갑니다.. 운무님 해군 전역이라 유격훈련 한번 안받아 보았는데..ㅋ.

 

 

 

중간쯤 하산 지점.. 산불이 났었나 봅니다.. 이곳에서 산불이 났다는건 아마 담배불? 

그래도 조기 진화를 하였는지 피해 반경은 그리 크지 않아 다행입니다..

 

 

 

하산하여...

 

만남의광장 부근에서 올려다본 감악산 모습..

2011년 혼자 이곳에서 원점회귀 산행을 했었는데.. 딱 10년만에 다시 감악산을 찾은 것이네요.

 

무릅이 아프다는 운무님 떼놓고 제가 먼저 하산하여 차량회수로 걱정 하던차에 하산시 잠시 인사하고 지나쳤던

산님이 계시길래.. 차량회수 걱정을 하니 태워다 드리겠다네요.. 아고 살았다..

운무님 하산까지.. 이런저런 애기를 하다. 운무님 도착.. 함께 타고 차량을 회수 합니다.

여주에서 오신 산님 덕분에 편하게 차량을 회수하고 원주로 돌아와 예정된 스케즐 대로 착착 진행..

오늘 하루는 힘들게 유격은 했지만 그래도 행운이 따라준 산길 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